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괜찮아 사랑이야 다시보기 중 나온 스키조(Schizophrenia)란? 정신분열증 증세와 치료법

생활정보

by 휀스 2014. 9. 4. 00:34

본문



괜찮아 사랑이야 다시보기 중 나온 스키조(Schizophrenia)란?

정신분열증 증세와 치료법


괜찮아 사랑이야 13회를 다시보기 하다가 12회 11회 때 부터 나온 조인성의 정신분열증이라는 것에대해 궁금해 졌습니다. 괜찮아 사랑이야를 다시보기 하는 방법은 www.baykoreans.net 에서 .... ^^



조인성이 걸린 정신분열증이라 불리는 이 병은 이름 자체에서 부정적인 편견을 주기 때문에 조현병(調絃病)이라 부르려고 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키조라는 이 병은 사고체계와 감정 반응의 장애로 인한 정상적인 사고를 하지 못하는 사고 장애입니다. 일반적으로 환각, 환영, 환청, 망상등을 경험하고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심하게 긴장하거나 다른사람의 시선에 대해 무관심하기도 하며 기이한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정신분열증의 증상으로는 괜찮아 사랑이야의 조인성 처럼 환각(hallucination)을 보며 망상, 환영, 격앙, 기이한 행동을 보이는 양성증상이 있으며 분열(disorganized symptoms), 자극에 대한 행동유발 저하(avolition), 단정하지 못한 복장과 비 위생적인 생활, 무욕증, 무논리증 등으로 사회생활, 가족관계를 악화시키며 사망과 경제적 손실을 발생시키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런 정신분열증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약물치료가 있으나 여러가지 증상과 부작용이 있어 의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심리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치료, 적극적 사회기반 치료, 고용 지원, 인지 치료, 등을 할 수 있으며 가족을 하나하나 다루는 가족 치료 또는 가족 교육이 입원횟수나 재발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하나 양키즈의 4번타자 루게릭이 앓았던 병을 기리기 위해 루게릭병으로 이름이 지어진 이 병은 장재열(조인성)이 자살을 하기위한 이유로 지목된 병이기도 합니다. 요즘 아이스버킷 챌린지 모금운동으로 기금금을 모으는 병이기도 합니다.


루게릭병은 근위축성측삭경화증이라고 알려져있고 일종의 운동 신경원 질환 입니다. 루게릭병은 그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루게릭병의 증상으로는 팔과 다리의 근육이 가늘어지고 약해지는 것입니다. 차츰 손과 발을 들어 올리기가 힘들어지고 몸의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됩니다.

이후 말하기가 어려워지고 침이나 음식물을 삼키기가 힘들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나중에는 언어능력이 감소되며 단어를 구성하여 말하거나 긴 대화를 하기 어렵게 됩니다. 호흡근이 약화되기 시작하면 큰 목소리를 내기 어렵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지장이 많게 됩니다.

루게릭병의 말기 증상으로는 호흡근의 약화가 심화되어 무의식적인 호흡이 이루어지지 못하며 자각적인 호흡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고 이로인해 피로가 누적되고 결국 호흡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런 루게릭 병이기 때문에 장재열이 자살을 하도록 만든다는 것 입니다.


괜찮아 사랑이야는 요즘 정말 슬픈 이야기들로 이어지지만 해피엔딩이길 기대하며 열심히 다시보기 하고 있네요.




관련글 더보기